남자가 여자한테 귀엽다고 말하는 이유 – 어떤 의미일까?

네이버 국어사전에 귀엽다는 단어를 검색하면 예쁘고 고운 외모, 애교가 있어서 사랑스러운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단어의 뜻만 보면 여성분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이지만 남자에게 귀엽다는 말을 들으면 여자로 느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과거에는 귀엽다는 말을 예쁘지 않은 사람을 위로하려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긍정적인 의미로 본다.

그렇다면 남자들은 왜 여자를 보고 귀엽다고 하는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여자에게 귀엽다고 말하는 남자들의 심리와 이유를 알아보자.

목차

  1. 사랑의 표현
  2. 칭찬의 의미
  3. 마음을 확인
  4. 낮은 호감도
  5. 애매한 답변
  6. 남자의 대화
  7. 귀여운 외모
  8. 행동을 보고
  9. 솔직한 마음

1. 사랑의 표현

썸을 타거나 사귀는 남자가 귀엽다고 말하는 것은 이성으로서의 매력이 충분한 상태, 사랑스럽고 예쁘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주로 예쁘다고 말하기 쑥스러워 하는 분들이 귀엽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속 뜻을 보면 사랑스럽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사랑한다는 말을 너무 자주 하면 가벼워 보일까 봐 느끼는 감정을 귀엽다고 말하는 것이니 기분이 상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2. 칭찬의 의미

연애를 하다 보면 연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이기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되도록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잘 해주려고 노력을 한다.

여자친구가 나를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고마운 마음, 잘했다는 표현을 하고 싶어서 귀엽다는 말을 쓰는 경우가 있다.

나의 행동을 보면서 귀엽다고 하는 것은 순수한 의미의 귀여움도 있지만 고마워, 잘했어 칭찬을 하려는 것일지도 모른다.

3. 마음을 확인

나이가 어린 여자와 썸을 타는 남자들은 상대의 마음을 확인하고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어려서 안된다는 식으로 장난을 치기도 한다.

그래서 나를 무시하거나 약 올리는 듯한 말투로 귀엽다고 말하면 조금 더 다가가고 싶으니 너의 마음을 보여 달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마음을 확인하려는 사람들은 성격이 소심한 경우가 많아서 여자가 마음을 표현하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될지도 모른다.

4. 낮은 호감도

어느 정도 이성으로 느껴지는 감정은 있는데 사귀고 싶은 마음은 없을 때, 단순한 친구로 생각하는 경우 귀엽다고 말할 수 있다.

귀엽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감은 있지만 그렇게 높은 상황은 아니다.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표현하고 성격이 맞으면 연인이 될 수 있지만 굳이 먼저 고백을 하지는 않는 정도의 관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5. 애매한 답변

대학교를 다니면서 외모를 평가해 달라고 곤란한 질문을 하는 여동생들이 있었는데 나보다 어리면 그냥 귀엽다고 했던 기억이 난다.

참고로 남자들에게 외모를 물어봐서 귀엽다고 하면 예쁜 거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지만 정말 예쁘면 이쁘다고 확실하게 이야기한다.

그래서 귀엽다는 표현은 평범하거나 평균 이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데 사실 나보다 어린 여자를 보면 그냥 귀엽다는 생각이 든다.

6. 남자의 대화

남자끼리 대화를 하면서 특정 여자에게 귀엽다고 말하는 것은 이성으로 감정을 느끼는 상황, 호감이 간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남자들이 하는 말을 들었는데 누군가를 귀엽다고 말했다면 다들 그 여자에게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귀여운 여자를 좋아하는 남자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예쁘다의 하위 호환이기 때문에 나쁘게 말하면 꿩 대신 닭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7. 귀여운 외모

청순한 모습, 섹시한 매력을 뽐내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외적으로 순수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사랑받는 연예인들이 많다.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있는 연예인은 대표적으로 박보영이 있는데 여성스러움보다는 키가 작고 볼살이 통통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어린아이를 보는 것처럼 보호 본능을 일으키는 모습, 순수해서 지켜줘야 할 것 같은 외모를 귀엽다고 말할 수 있으니 칭찬에 가깝다.

8. 행동을 보고

작은 강아지나 고양이를 보면 대부분 귀엽다는 말이 나오는데 생김새뿐만 아니라 행동도 귀엽기 때문에 더욱 빠져드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은 사람에게도 적용되는 내용으로 평소에는 별다른 감정이 없었지만 잘 웃거나 칠칠치 못한 모습에 귀엽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전에 귀여운 공격성에 관련된 글을 썼는데 나를 귀엽다고 말하는 남자가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괴롭히면 정말 좋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9. 솔직한 마음

얼굴 평가를 강요하면 못생긴 사람도 귀엽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별로라고 생각하면 귀엽다는 말도 하지 않는다.

다만 나이가 어린 동생들은 그냥 귀엽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끔 상대를 무시하려고 귀엽다는 말을 쓰기도 하니 말투가 중요하다.

물어보지 않았는데 먼저 귀엽다는 말을 꺼내면 대부분 마음에 드는 사람의 마음을 떠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글쓴이도 썸을 타면서 귀엽다는 말을 자주 했는데 상대방의 반응도 재미있지만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적극적으로 반응하면 긍정의 표시로 볼 수 있고 대화를 피하면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게 대처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매번 귀엽다고 말하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떠보다가 타이밍을 놓치는 분들이 있는데 빠르게 판단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