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끊는 방법 10가지 – 확실하게 금연 성공하기

고등학생 시절, 운동이 끝나고 옥상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부의 모습이 멋져 보여서 담배를 접했다가 그 이후로 중독이 되어 버렸다.

서른 살 중반까지 흡연을 했기 때문에 15년 넘게 담배를 태운 것 같은데 하루에 1~2갑 정도를 피웠기 때문에 매우 골초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여러 번 금연을 시도하고 수개월간 끊은 적도 있었지만 대부분 실패했으며 지금은 2년 정도 담배를 피우지 않고 끊은 상태다.

많은 분들이 담배는 끊는 게 아니라 참는 거라고 말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확실하게 담배를 끊는 방법, 금연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라이터 구입
  2. 조건을 건다
  3. 거리를 두기
  4. 소문을 낸다
  5. 의학적 접근
  6. 부정적 감정
  7. 경제적 이득
  8. 단점을 생각
  9. 긍정적 생활
  10. 시간을 활용

1. 라이터 구입

금연을 시작했던 사람들이 실패를 하고 다시 담배를 피우는 경우 가장 후회하는 행동은 집에 있는 라이터를 모두 버린 것이다.

500원 내외로 큰돈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아깝게 느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금연을 시도해도 라이터를 버리지 않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흡연자들이 가장 괴로운 상황은 담배는 있는데 라이터는 없는 상황으로 계속 라이터가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라이터를 버리다 보면 담배가 있어도 피우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고 나중에는 그 돈이 아깝고 귀찮아서 금연을 이어가게 된다.

2. 조건을 건다

잘 지키지 않을 확률이 높지만 담배를 끊기로 결심한 다음 흡연 욕구가 들어서 피우게 된다면 1km 걷기 등 귀찮은 조건을 걸어 놓자.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는 것은 쉽게 어길 수 있지만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금연에 대한 책임감이 올라가게 된다.

자존심이 강한 사람들은 1만 보를 채워야 담배 하나를 피울 수 있다고 제한을 걸어 놓으면 이를 지킨 다음에 담배를 피울 수 있다.

이외 담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에서 구입을 해야 한다고 계속 주입을 하면 귀찮아서 담배를 사지 않을지도 모른다.

3. 거리를 두기

담배를 끊고 있는 상황에서 흡연자 친구를 만나 술을 마신다면 높은 확률로 담배를 피우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피하는 게 좋다.

주변에서 흡연하는 사람을 보면 나를 유혹하지 않고 담배를 안 준다고 말해도 이상하게 담배를 빌리고 싶은 욕구가 들기 때문이다.

술을 마시다 보면 밖에 나가서 담배를 태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흡연자 친구와 함께 술자리를 지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많은 분들이 술자리에서 한 가치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해서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되는데 한동안 친구와 장소를 가릴 필요가 있다.

4. 소문을 낸다

주변 사람들, 가족에게 금연을 하고 있다는 말을 하면 책임감을 느끼고 담배를 피우려고 하면 왠지 미안한 마음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고 주변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오랜 시간 금연을 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이런 행위는 더욱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일부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고 싶도록 유혹하지만 도와주려는 사람들이 더 많다.

대부분 네가 그렇지! 잔소리를 듣기 때문에 금연을 하면서 계속 보고를 하고 책임감을 느끼면서 경각심을 일깨울 필요가 있다.

5. 의학적 접근

담배를 끊으면 인간의 몸에 니코틴이 배출되기 시작하는데 5일이 지나면 절반 이하로 줄어들지만 뇌 속의 수용체는 더 오랜 기간 남아있다.

니코틴 결핍으로 인한 금단 현상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시점에서 1~2주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후에는 만성적인 증상이 발생한다.

뇌는 니코틴에 오래 노출될수록 의존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담배를 끊으면 수개월 동안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이 지속된다.

이렇게 니코틴 결핍으로 인한 문제는 껌이나 패치 같은 보조제로 충족할 수 있으며 흡연 욕구는 금연초 같은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6. 부정적 감정

금연을 결심하고 한 달 이상 담배를 피우지 않다가 다시 접하게 되면 이제야 살 것 같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반대의 경우가 더 많다.

대부분 자신에 대한 실망감을 느끼고 가끔은 몸에서 거부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렇게 부정적인 감정을 활용할 수 있지만 담배를 한 갑을 구입하면 나머지를 버리지 못하고 피우면서 다시 중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면 딱 하나만 빌려서 피우고 자괴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다시 금연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받을 수 있다.

7. 경제적 이득

현재 담배 가격은 한 갑에 4,500원에 판매하고 있는데 정부에서 말하는 흡연율 감소에 의미 있는 가격은 6,000원, 9,000원이라고 한다.

그래서 담배 가격은 충분히 더 오를 수 있으며 지금 가격으로 한 달을 계산하면 135,000원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돈이다.

흡연자들은 그 돈으로 군것질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똑같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이 돈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생각보다 많다.

구입하고 싶은 물건을 정하고 하루에 5천 원씩 꾸준히 돈을 모으거나 주기적으로 가족들과 외식을 하면 더 의미 있다는 생각이 든다.

8. 단점을 생각

담배를 피우면 건강에 나쁘기 때문에 질병 가능성을 높게 만들지만 흡연을 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확률이 적다며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단점으로 생각하는 일들이 적지만 담배를 피우고 몸에서 나는 냄새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빨래를 자주 하기 어려운 겨울의 경우 옷에서 나는 담배 냄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이런 단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몸에서 담배 냄새가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옷과 이불, 베개도 기분 좋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생각해서 견뎌내도록 하자.

9. 긍정적 생활

담배를 끊어도 금연이 오래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기분이 나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담배를 피운다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실제로 담배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오히려 스트레스를 악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의학적으로도 증거가 있는 이야기다.

그래서 담배를 끊기로 했다면 기분이 나빠서 흡연을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으로 생활할 필요가 있다.

그래도 참기 어려운 분들은 부정적인 상황에서 사탕이나 과자같이 담배를 대신할 대체제를 찾는 것이 단기간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10. 시간을 활용

금연을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특정 시간이나 상황에 흡연을 하면서 습관과 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평소에 담배를 피우는 시간에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시간을 소비할 만한 일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원래 하던 일을 못 하게 되면 더욱 신경이 쓰이는데 이 부분을 휴식으로 돌릴 수 없다면 다른 것으로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분들은 담배를 자주 피우기 때문에 허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어떤 식으로 활용을 할지 생각하는 것이 좋다.


글쓴이가 2년 동안 금연을 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몸에서 담배 냄새가 나지 않고 호흡이 편해졌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피부도 좋아지는 효과도 있는데 초반에는 허전한 마음에 군것질을 자주 하면서 살이 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연 실패를 반복하다 보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으니 제대로 마음을 먹고 담배 끊기를 성공하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