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에게 인기 있는 여성 스타일을 궁금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 남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개인적인 취향, 상황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양하고 복잡해서 쉽게 정의하기는 어려울 거라고 생각한다.
이번 시간에는 남자에게 인기가 있는 여자가 아니라 원초적인 관점에서 남자가 왜 여자를 좋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신체적 구조
우리는 사춘기 시기에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나의 몸이 달라지는 것을 보고 불안하면서 신기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나와 신체적인 구조가 다른 이성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게 되는데 궁금증으로 인한 관심이 이성에 대한 호감으로 발전할 수 있다.
남자에 비해서 손이나 키가 작고, 맑은 목소리, 연약한 체형을 보면 지켜주고 싶은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에 보호 본능을 느낀다.
반대로 키나 덩치가 큰 여자를 꺼려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남성적인 특징을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관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2. 성격이 다름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여리고 섬세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학창 시절 남자들은 운동장에서 뛰어놀고 격하게 노는 경우가 많은데 그에 비해서 여자들은 얌전하기 때문에 차이를 느낀다.
대화를 할 때도 남자보다 잘 삐치고 조심스럽게 대해야 하는 부분은 불편할 수 있지만 친해지고 싶은 욕구를 불러오기에 적합하다.
성별은 다르지만 나를 편하게 대해주는 태도, 혹은 까칠하고 예민한 모습에 매력을 느끼지만 나중에는 이것 때문에 다투게 된다.
3. 본능적 욕구
인간이 지금까지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종족을 번식했기 때문으로 가장 본능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모든 생명체가 태어나고 자라면서 느끼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남자는 여자를 보면 본능적으로 끌리는 느낌을 받게 된다.
과거에는 건강한 후손을 위해서 큰 엉덩이와 넓은 골반을 선호했는데 현대에 들어서는 개인의 이상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이를 낳지 않는 딩크족도 있지만 결혼을 하지 못한 사람들이 해외 결혼을 하는 이유는 족종을 번식하려는 본능 때문이다.
4. 호르몬 작용
동물이 나오는 영상을 보면 수컷이나 암컷이 서로를 유혹하는 페로몬을 분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인간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남자에게 매력적인 향기로 느껴지며 무의식적으로 상대와 유전적으로 적합한 상태인지 판단한다.
남자끼리는 서로의 몸에서 나는 냄새를 거북하게 생각하지만 여성에게서 나는 특정한 페로몬은 남자의 관심을 끌게 된다.
호르몬 분비가 많은 여성 분들은 성적인 욕구도 강하고 남자도 채취에 이끌리기 때문에 자제를 못하면 문란한 생활을 할지도 모른다.
5. 긍정적 감정
대부분의 사람들이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물어보면 엄마를 선택할 텐데 나에게 더 편하게 대해주고 가깝게 지냈기 때문이다.
특히 가부장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은 대부분 아빠는 돈을 벌고 엄마는 집안일을 하면서 아이를 돌봤기 때문에 더욱 심한 편이다.
이렇게 엄마에 대해서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이 다른 여자에게도 좋은 이미지로 작용해서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여자들이 선호하는 화장품이나 샴푸가 있기 때문에 엄마와 비슷한 냄새가 나는 여자는 무의식적으로 매력적을 느낄지도 모른다.
6. 존재감 확인
똑같은 행동을 해도 같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했을 때 더욱 돋보일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존재감을 드러내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페트병을 열어주거나 무거운 짐을 들어주는 것처럼 동성에게는 해주기 애매하고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일도 칭찬을 받을 수 있어서 좋다.
모든 사람들은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남자는 여자에게 더욱 심하기 때문에 챙겨주고 보호하려는 심리를 갖는다.
나보다 약하거나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것은 인간의 본능으로 남자는 여자에게 기본적으로 측은지심을 느낀다.
7. 소속의 욕구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존재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그래서 어딘가에 속해있거나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외로운 감정을 느낀다.
성별이 같은 경우 친해지기 쉽기 때문에 동성 친구를 만들기 쉽지만 이성의 경우는 환경에 따라서 어렵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20대 남자들에게 없는 것은 무엇일까? 여자친구, 배우자 두 가지가 없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고 싶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남자는 여성에게 안정적인 울타리를 만들어 주고 싶은 욕구를 느끼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고 싶어 한다.
8. 정리
생물학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남자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페로몬으로 느끼며 상대의 유전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능적으로 건강한 2세를 낳기 어렵다는 판단이 들면 관계를 가진 이후 갑자기 관심이 떨어지고 이별을 결심하기도 합니다.
반면 유전적으로 매우 궁합이 잘 맞아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무의식적으로 끌리는 감정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다만 의학 기술이 발달한 현대에 들어서는 보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외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는 예쁜 여자를 좋아한다고 하지만 더 많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신감을 갖고 연애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