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를 하면서 데이트 비용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않으면 누군가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고 갈등이 생기면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모든 데이트 비용을 남자가 지불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자 입장에서는 나쁠 게 없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포장하게 된다.
그렇다면 연애를 하면서 데이트 비용을 다 내는 남자는 왜 그런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모든 이유를 생각하고 정리해 보려고 한다.
이전 시간에 돈 안 쓰는 남자친구 심리에 대해서 다뤘는데 함께 보면 어느 정도 남자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목차
1. 오래된 관념
지금 젊은 세대에는 많이 사라졌지만 과거에는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당시 결혼을 하면 남자는 돈을 벌고 여자는 집안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많았으며 역할과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경제적인 부담은 남자야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여자가 돈을 더 벌어도 의무적으로 데이트 비용을 내려고 했다.
요즘에도 결혼을 하면 혼자 일하면서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남자들은 데이트 비용을 혼자서 부담하려고 한다.
2. 매너와 배려
대부분의 남자들이 여성에게 양보하고 배려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애를 하면서 경제적인 부담을 주기 싫어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여자에게 데이트 비용을 내라고 하면 미안한 마음이 들고 기분 나쁘게 생각할 것 같아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다.
기분 나쁜 행동을 하지 않고 돈을 내면서 호감을 표현하고 자신이 그만큼 신사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행위라고 본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거나 초심을 지키면 계속 유지할 수 있지만 연애를 하다 보면 마음이 변해서 더치페이를 고민하게 된다.
3. 자존심 때문
예로부터 남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더치페이를 하는 것은 자존심이 상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아직까지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인식이 남아있어서 자존심 때문에 더치페이 제안을 못하기도 한다.
솔직히 말해서 자신이 원해서 돈을 내는 비율보다 자존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데이트 비용을 모두 부담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이런 고정관념은 쉽게 변하지 않아서 여자가 돈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혼자 힘들어하면서 부담을 느끼다가 이별을 선택한다.
4. 가벼운 만남
진지하게 만나지 않거나 가끔 육체적인 쾌락을 추구하는 관계라면 데이트 비용보다는 화대의 개념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런 사람들은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 보다는 외모에 따라서 가치를 매기고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여자 입장에서 돈을 쓰는 만큼 나를 사랑한다고 받아들일 수 있지만 남자는 정상적인 연인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여자가 돈을 내려고 하는 경우 미래를 함께하고 싶다면 고맙지만 생각이 없으면 진지한 관계로 발전할 것 같아서 불편해진다.
5. 이별을 준비
사귀기 전에 남자가 대부분의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초반에 이야기를 꺼내기도 어려운 부분이다.
이후 연인으로 발전하면 서로의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비용을 분담하게 되는데 가끔은 돈을 내기 싫어하는 여자들이 있다.
이기적이고 개념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치관이 달라서 그렇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고치거나 헤어지는 게 답이다.
남자들은 빠르게 헤어지거나, 진도를 모두 나간 다음에 상황을 바꾸거나 이별할 생각을 하면서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기도 한다.
6. 개인의 만족
경제적 부담이 사랑의 크기를 결정하지 않기 때문에 남자가 돈을 많이 쓰면 그만큼 여자를 좋아한다는 주장은 바보 같은 말이다.
데이트 비용을 모두 내면서 가끔 선물도 사주는 남자는 자신만의 사랑 방식으로 그런 행위를 통해서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선물을 고르면서 느끼는 행복한 감정, 주기 전에 느끼는 설레는 기분, 여자친구가 받았을 때 좋아하는 모습을 좋아할 수 있다.
개인의 성격이 돈을 쓰면서 느끼는 부담보다 즐거움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남자들이 많다.
7. 경제적 관념
남녀가 연애를 한다고 무조건 결혼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마음이 100%가 아니면 데이트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싶다.
나와 무조건 결혼을 한다고 생각하면 데이트 비용을 모두 부담해도 상관이 없지만 헤어지면 남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져야 한다.
그래서 집안이 여유롭지 않지만 데이트 비용을 모두 지불한다면 상대와 결혼을 생각하거나 경제적인 관념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데이트 비용을 혼자서 지불하는 남자들은 대부분 여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경제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본다.
8. 결혼이 목적
지금 만나는 사람과 결혼을 목적으로 만나고 있다면 데이트 비용을 많고 적게 내는 그다지 중요한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은 연애 경험이 처음인 남자들에게 많이 생기는데 헤어질 생각보다는 현재에 집중하기 때문에 모든 부담을 떠안는다.
다르게 생각하면 여자가 남자와 결혼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상대가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는 상황에서 아무런 대처도 하지 않을까?
사랑하는 사람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은 마음을 악용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성별을 떠나서 호구가 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
9. 능력이 좋다
남자의 나이가 어리거나 동갑 커플도 있지만 대부분 남자가 여자보다 조금이라도 나이가 많기 때문에 경제적인 능력도 있다.
모아 놓은 돈도 있고, 연봉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데이트 비용을 모두 내면 1년에 모으는 돈은 여자보다 더 적어질지도 모른다.
실제로 능력이 좋아서 돈을 쓰는 남자도 있지만 나이가 많으니까 경제적인 능력도 좋을 거라는 생각에 강요하는 분위기도 있다.
대기업을 다니거나 사업을 한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게 능력의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불만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
10. 소심한 성격
위에서 말한 이야기를 모두 들어보면 성격이 소심한 남자는 여자에게 더치페이를 요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혼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데이트 비용을 조금은 나눌 필요가 있지만 자존심 때문에 말하기 어렵고, 상대의 기분이 상할까 봐 고민하고 실천으로 옮기지 못한다.
조금은 눈치껏, 행동해 줬으면 하는 마음에도 돈을 내지 않아서 혼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참고 있는 남자가 많다고 생각한다.
데이트 비용을 다 내는 남자가 10명 있다면 그중에 절반 이상은 기분은 나쁘지만 소심해서 말하지 못하고 참는 중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