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은 영어 Something의 줄임말로 어떤 일이나, 무엇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성 간에 보이지 않는 기류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보통 남녀가 호감을 느끼는 상황을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느 정도 관계를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썸을 타는 것으로 본다.
개인적으로 여자를 기준으로 해야 착각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여자들이 말하는 썸의 기준은 무엇인지 이번 시간을 통해서 알아보자.
목차
1. 연락의 횟수
정말 친한 사이라면 매일 안부를 묻거나 한동안 연락을 이어갈 수 있는데 하루에도 여러 번 문자나 전화를 한다면 썸에 가깝다.
상대가 먼저 문자를 보내면 예의를 지키기 위해서 답장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호감을 가지고 있어서 연락을 이어가게 된다.
지금 뭐 하고 있는지 궁금하게 생각하거나 상대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을 하면서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은 가벼운 감정이 아니다.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자주 연락하는 것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늘려가는 것이 좋다.
2. 질투를 한다
너 A랑 친한 것 같더라? 만나는 이성 친구를 불편하게 생각하고 질투의 감정을 느낀다면 썸의 단계에 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말을 듣고 질투하는 상대를 귀엽게 생각하거나 안심 시키려고 한다면 좋은 관계로 발전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여자 쪽에서 이성적인 관심이 없으면 주제넘고,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참견을 거북하게 받아들일지도 모른다.
다른 남자를 견제하고 질투하는 모습을 보여줘도 이를 바로잡으려는 움직임이 없다면 썸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부담을 주지 말자.
3. 만남을 유도
썸을 타고 있다면 둘이 만나는 것이 부끄럽지만 싫지는 않기 때문에 약속을 잡으면 시간을 미뤄도 거부하는 일은 없다.
내 생각에 썸인 것 같은데 상대에게 만나자고 해도 계속 피하면서 오지 말라고 한다면 나를 불편하게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여기서 말하는 불편함은,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아서 더 가까워지기 불편하거나 호감은 있어도 아직은 아니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
남자가 어설프게 마음을 표현해서 확실하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지금은 연애에 관심이 없다고 본다.
4. 육체적 끌림
아무리 연락을 자주 하고 함께 있으면 즐거워도 이성으로 느끼지 못하면 연인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썸을 타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사람과 손을 잡을 수 있을까? 입을 맞추고 사랑을 나눌 수 있을까? 남자로 느끼지 못하면 썸을 탄다고 해도 의미가 없다.
남자들도 이 부분은 같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반응하거나 변화가 생겨야 이성으로 생각하고 제대로 썸을 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개팅을 하고 사람이 좋아서 썸을 타고 사귀는 경우도 있지만 육체적인 끌림이 없다면 연인보다 친구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
5. 상대의 마음
저 남자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나에게 연락하는 사람에게 이런 마음이 들기 시작하면 썸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나에게 호감을 표현하면 친구 이상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연락이 뜸해지면 왜 그런지 궁금하고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썸이 발전하는 단계로 설레는 상황이 발생한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보다는 불편한 기분이 든다면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썸은 아닐지도 모른다.
6. 일상을 공유
성격에 따라서 다르지만 관계를 발전시킬 생각이 없으면 친근하게 대해도 자신의 사생활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상을 공유하면서 연락을 오래 이어가는 경우, 서로 무엇을 했는지 알고 있다면 썸을 타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공통점을 찾으면 서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취향을 확인하고 만남으로 이어지게 된다.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처음부터 너무 사소한 일상을 공유하거나 연락을 자주 하면 불편할 수 있으니 상대의 반응을 잘 살펴봐야 한다.
7. 미래를 생각
썸을 타는 이유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친하게 지내려는 목적도 있지만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남사친의 경우 별다른 기대감이 없지만 호감을 느끼고 썸을 타는 남자는 앞으로 관계 발전이 기대된다.
데이트를 하고, 손을 잡는 상상을 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설레는 기분이 들기 때문에 오늘보다 내일이 기다려지기 시작한다.
현재 느끼는 감정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하고 싶은 것들, 미래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한다면 일반적인 관계가 아닌 썸으로 볼 수 있다.
8. 주의사항
그전에 썸이 식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썸타는 기간이 길어지면 마음이 떠날 가능성이 높다.
라면을 먹고 싶어서 끓였더니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고 먹고 나서 실망하는 것처럼 사람의 마음은 달라지기 때문에 썸의 감정도 변한다.
호감의 크기가 작거나 현실적으로 연애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어설프게 썸만 타다가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고 어색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문제가 된다면 행복한 연애를 위해서 원인 해결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