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나이가 어린 여자는 부담스러워서 사귀고 싶은 마음이 없는데 일부 남자들은 나이가 적을수록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젊은 사람을 보고 열정과 생기를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나이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연하에게 끌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다만 성격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이는 숫자에 불가할 수 있지만 세대 차이가 나면 불편한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어린 여자를 사귀면 어떤 단점이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연하를 만나면 생길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미래의 계획
직장을 다니는 30대 남자가 대학교에 갓 입학한 여자를 사귄다고 생각해 보면 두 사람은 4년 후 어떤 모습을 상상하고 있을까?
여자는 대학교를 졸업한 다음 직장 생활을 꿈꾸지만 남자는 여자친구와 결혼해서 맞벌이를 하거나 내조를 기대하게 된다.
현대에 들어서 여성들은 결혼을 족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를 낳고 집안일을 하면 내 인생이 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생, 사회 초년생은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서 지금 만나는 남자와 미래를 약속하고 결혼을 고민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본다.
남자 입장에서 어린 여자를 잡기 위해서는 구속하지 않고,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 지원을 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다.
젊은 여성의 미래 키워드는 경험과 성장이라면 남자는 안정감을 원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부딪히고 트러블이 생길 수밖에 없다.
2. 경제적 부담
요즘에는 성별과 나이를 떠나서 데이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인식이 많은데 경제적인 능력을 중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이가 많은 연장자가 돈을 더 내야 한다는 관념이 존재하고 차이가 많을수록 더욱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특히 여자보다 남자가 부담을 더 느끼는 편으로 1~3살 까지는 더치페이를 유도할 수 있지만 5살 이상부터는 애매한 경우가 많다.
심지어 여자가 경제 활동을 하지 않으면 남자가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당연하고 더치페이를 요구하면 나쁜 사람이 된다.
가끔 여자친구가 밥값을 계산하거나 커피만 사줘도 만족하는 남자들이 많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능력이 중요하지만 나이가 많은데 데이트 비용을 반반 요구하는 남자는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은 어쩔 수 없다.
3. 주변의 시선
나이가 비슷하면 애인의 친구를 만나도 부담 없지만 어린 여자친구의 주변 사람을 만나면 외모에 더 신경을 쓰고 걱정이 된다.
만나서 발생하는 비용을 모두 부담하지 않으면 당연히 눈치가 보이고 외모나 말투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듣게 될지도 모른다.
나이 많아 보이는데 왜 만나? 혹시 더치페이 해? 이런 이야기를 듣다 보면 두 사람의 관계에 균열이 생기면서 오래가지 못할 수 있다.
어린 여자는 돈을 보고 만난다는 생각, 남자는 젊은 여자를 좋아하는 도둑놈 프레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진정성을 의심받는다.
남자의 외모가 젊어 보이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주변의 시선이 부담스럽지만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해지자.
이렇게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은 결혼을 해서도 이어진다. 아내를 딸이라고 하거나 자식을 손자라고 오해하는 것처럼 말이다.
4. 보호자 역할
나이는 적어도 어른스러운 경우가 있지만 나이 차이가 많은 연인의 경우 어린 여자친구가 정신적, 경제적으로 의지하는 일들이 많다.
처음에는 귀엽지만 남자가 아빠처럼 많은 것들을 챙겨야 하는 관계가 형성되면 여러모로 부담이 되면서 고민하는 상황이 생긴다.
인생의 선배로 다양한 조언과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암묵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이를 해결하고 감정을 돌봐줘야 할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아이와 놀아주다 지친 아빠처럼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만날 때마다 의무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연인은 서로 동등한 관계를 유지해야 만남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수직적인 구조가 되면 설렘이 아닌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실제로 아버지와 애착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는 여성들이 변질된 사랑의 감정으로 연상의 남자를 만나 마음의 결핍을 해소하기도 한다.
5. 세대의 차이
나이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면 좋아했던 만화나 놀이에 대해서 말하는데 차이가 많을수록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내용이 줄어든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어린 여자친구의 주변 사람들이 불편한 이유는 나이가 많은 남자를 낯설게 생각하고 거부감이 들기 때문이다.
너무 긴장하고 예의를 갖추면 분위기가 불편해지고 웃기려 노력하면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아서 아재 개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서로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모르는 것들이 많으면 세대 차이를 느끼고 다툼이 발생하면 괜히 이쪽으로 불똥이 튀기도 한다.
차이를 인정하고 다른 모습을 보면서 배울 것도 있지만 생활 습관, 가치관이 다른 것은 합의점을 찾기 어려워서 문제가 된다.
최악의 상황은 나이가 많은 사람이 자신의 뜻을 어린 사람에게 강요하고 이를 불편하게 받아들여서 마찰이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