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당거래의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대사처럼 나를 위해주는 사람을 쉽게 생각하고 함부로 대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엄마와 싸우고 후회하는 분들이 많은 편으로 어떤 식으로 사과를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은 시간이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마음이 불편하고 큰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화해를 해야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말보다 행동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엄마와 싸우게 되는데 가끔은 사소하고 잘 지키지 않는 문제 때문에 감정이 격해지면서 언성을 높이기도 한다.
학생의 경우 공부와 담을 쌓거나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것처럼 엄마 입장에서는 계속 참다가 한 번에 터지면서 문제가 된다.
너무 사소한 일로 감정이 상했지만 생각해 보니 내 잘못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말보다는 행동으로 변한 모습을 보여드리자.
매번 늦게 일어나서 혼났다면 한동안 신경 써서 일찍 기상하고 성적을 올리면 좋겠지만 공부가 어렵다면 한동안 하는 척이라도 하자.
2. 인정을 한다
엄마랑 싸우고 오해가 있거나 엄청난 잘못을 한 게 아니라면 죄를 받아들여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공부를 하다가 컴퓨터를 켰을 때 그만하라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억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지만 일단 죄송하다는 말을 하자.
엄마가 이런 식으로 말하는 이유는 평소 내 행동, 학교 성적 등 긍정적인 모습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이 더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평소에 좋은 모습을 보였다면 엄마와 싸웠을까? 내가 원인 제공을 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잘못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3. 엄마의 입장
어린 시절에는 부모의 입장보다는 내 감정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조언을 해줘도 잔소리로 느껴지고 기분이 나빠질 수 있다.
하지만 엄마와 싸우고 난 다음에 마음을 추스르고 생각해 보면 부모님 입장에서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죄송한 마음이 들지도 모른다.
그래서 엄마와 싸우고 난 다음에는 내 입장에서 생각하기보다는 엄마가 되었다고 생각한 다음에 잘못한 점을 인지해야 한다.
엄마 입장에서 생각해 보니 제가 잘못한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이야기하면 웬만한 문제가 아닌 이상 무난하게 해결된다고 본다.
4. 맛있는 음식
평소에 엄마가 좋아하는 음식, 혹은 인터넷에 다양한 레시피가 있기 때문에 먹어보고 싶었던 신기한 음식을 만들어 보자.
엄마와 싸워도 밥 먹으라는 소리에 밥상 앞으로 가는 것처럼 내가 잘못을 했을 때 화해의 손길을 내미는 방법도 음식을 해주는 것이다.
말로 하지 않아도 마음이 전달되고 기분도 좋아지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으로 음식을 만든 다음에 설거지도 깔끔하게 끝내도록 하자.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간식을 사 가는 것도 좋지만 내 기준으로 구입하면 취향도 모른다고 섭섭할 수 있으니 엄마 취향대로 구입하자.
5. 시간이 필요
엄마와 크게 다툰 상황이라면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시간을 두면서 마음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금방 마음이 풀리는데 너무 피해 다니지 말고 비 올 때 우산을 챙겨 가라는 말처럼 사소한 것들을 챙기자.
엄마는 내 얼굴과 행동만 봐도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기 때문에 진심으로 반성하고 잘못해서 힘들어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부모가 먼저 손을 내미는 일이 많으며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한다면 전보다 더욱 돈독한 관계로 발전하기도 한다.
6. 편지를 쓴다
요즘에는 손 편지를 쓰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부모님 세대는 연애를 하면서 편지를 많이 썼기 때문에 매우 친숙한 기분이 든다.
엄마에게 화해를 하고 싶다면 편지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부담도 없고 평소 하고 싶었던 말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싸운 내용뿐만 아니라 그전에 잘못한 부분,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내용도 쓰기 때문에 기특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마지막에 화룡점정으로 사랑한다는 말을 넣으면 오히려 기분이 좋아질 수 있으니 나쁜 일이 오히려 좋은 상황으로 바뀔지도 모른다.
7. 다른 가족들
아빠와 친하게 지내는 분들은 엄마와 싸웠을 때 크게 고민하지 말고 지금 내 상황과 감정을 이야기하면 엄마에게 전달할 수 있다.
충분히 반성을 하면서 화해하고 싶은 모습을 확인한 아빠는 엄마와 단둘이 있을 때 말을 해주기 때문에 화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아빠가 아니어도 형제, 자매에게 이야기하면 메신저 역할을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주변에 알려도 괜찮은 내용이라면 잘 활용하자.
엄마에게 함부로 대하거나 소리를 지른 경우 사과할 대상이 많아지기 때문에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이미지를 회복해야 한다.
8. 흥정은 금물
부모와 자식의 다툼은 사소한 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 고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분노 게이지가 차있는 상태다.
엄마에게 죄송한 마음 때문에 앞으로 잘한다고 이야기하거나 이번에 용서해 주면 앞으로 어떻게 할지 흥정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지켜지지 않아서 태클이 들어올 수 있으며 엄마가 원하는 답변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엄마와 화해를 하고 싶다면 조건을 걸기보다는 진심 어린 반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가벼운 행동은 자제하도록 하자.
글쓴이도 조만간 부모님께 잘못했다고 사죄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돈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을 속이는 것도 죄송스럽고 내 마음도 병들고 있기 때문에 그냥 말하고 싶지만 금액이 커서 어려움을 느끼는 중입니다.
여기까지 엄마한테 사과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다른 분들은 부모님과 싸우거나 화해할 일이 없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