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50대 여자 외로움 극복 – 현실적인 대처 방법 7가지

매번 40대가 되었다고 이야기했지만 이제는 진짜로 앞자리 숫자가 바뀌었기 때문에 왠지 현실감이 들지 않는 듯한 기분이 든다.

중년이 되면서 느끼는 점은 외로움에 익숙해진다는 점인데 사업에 실패한 지금 앞으로 연애를 하지 못할거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40, 50대가 되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많지만 이성과 육체적인 관계를 맺지 않아도 정신적인 외로움을 위로를 받고 싶어진다.

성별을 구분할 필요는 없지만 이번 시간에는 남자 입장에서 여성분들이 현실적으로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1. 취미 활동
  2. 커뮤니티
  3. 개인 성장
  4. 여행 가기
  5. 봉사활동
  6. 중년 연애

1. 취미 활동

많은 분들이 취미 생활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만 좀처럼 만들기 어려운데 평소에도 하지 않았다면 더욱 구하기 힘든 것 같다.

골프나 낚시를 추천하는 분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사정을 고려해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적인지, 비활동적인지 평소 나의 행동 패턴을 확인한 다음 움직임이 많고 적음에 따라서 원하는 취미 생활을 고를 필요가 있다.

즐기는 것이 아니어도 자동차가 있는 분들은 세차 동호회, 요리 교실처럼 일상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도 취미생활이 될 수 있다.

2. 커뮤니티

과하면 독이 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는 나의 관심사에 맞는 곳을 고르기 쉽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규모가 크면 어울리기 어렵고 소외감이 들 수 있으니 사람이 많지 않아야 오히려 외로움을 달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일부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면서 친목을 다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오프라인 만남을 하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다.

다만 온라인 상에서는 쉽게 다른 사람들과 다투거나 문제가 생기길 수 있으니 서로 존중을 하면서 행동을 주의하도록 하자.

3. 개인 성장

40~50대 외로움을 느끼는 많은 분들이 자녀가 성장해서 마음이 허전해 지거나 사회적으로 만날 사람이 없어서 문제가 된다.

이 나이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없어지기 시작하는데 그럴수록 자기개발을 통해서 발전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사람은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익히면서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떨어질 수 있으니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몸매를 가꾸거나 그림, 심리학 등 흥미로운 분야를 탐구하는 것도 좋다.

4. 여행 가기

마흔이 넘어가면 자신이 익숙한 것들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들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하는데 여행은 좋은 치료제가 된다.

국내, 해외 어디로 떠나든 상관이 없으며 새로운 것들을 보고 경험하면 설레는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분 전환에 좋다.

다만 성격에 맞지 않으면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으니 일정을 너무 타이트하게 구성해서 지치게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

혼자서 가기 어렵다면 마음이 잘 맞는 사람과 여행을 가는 것도 괜찮은데 즉석 만남을 통해서 잠시 동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5. 봉사활동

나이가 들수록 지나간 젊음에 대한 아쉬움, 현재 상황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불만이 생기는데 봉사활동은 이런 감정을 약하게 만든다.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면서 나보다 힘든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평소에 불만이 많았던 스스로를 반성하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과 소속감을 느끼면서 나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지만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지도 모른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현재에 만족하고 더 많은 사람을 돕기 위해서 스스로 발전한다면 가장 좋은 외로움 극복 방법이 된다고 본다.

6. 도움받기

성인이라면 누구나 외롭고 우울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다.

그래서 내가 느끼는 감정이 지나치게 병적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외로움을 느끼는 감정이 일시적이지 않고 일상에 문제가 될 정도로 오래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치료를 받지 않아도 상담만 받아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금만 용기를 내면 인생을 더욱 윤택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자.

7. 중년 연애

남자를 기준으로 30대부터 성욕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처럼 열정적인 사랑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중년의 연애는 불꽃이 튀기는 감정은 없지만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고 서로 존중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부분이 많은 편이다.

다만 이미 가정이 있는 분들은 도덕적으로 하면 안 되는 일이기 때문에 미혼자나 돌싱만 해당하는 부분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중년의 여성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남자들도 연애에 관심이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인연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다.


중년뿐만 아니라 노년에도 늦었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꼭 재미없는 공부를 하면서 배우고 성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외로움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현상으로 남들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