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해오던 사업이 망하고 빚을 지게 된 글쓴이는 스스로를 운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현실을 도피하는 중이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막막한 심정인데 지금껏 살아오면서 운이 없었는지 생각해 보면 오히려 행운이 많이 찾아온 것 같다.
주변에 좋은 사람도 많았고 노력한 것보다 많은 대가를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나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 때문에 운이 너무 없어요 하면서 괴로워하는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진짜 운 없는 사람의 특징을 알아보자.
목차
1. 시기의 문제
직장을 다니면서 업무도 쉽고 급여는 높은 자리가 났는데 능력이 부족해서 지원할 자격이 없거나 옮기지 못했다고 생각해 보자.
단순하게 보면 개인의 능력 문제라고 할 수 있지만 경력이 부족해서 조건이 안됐다면? 시기적으로 운이 나쁘면 기회를 잡지 못한다.
예를 들어 과거 기능직 공무원은 10급으로 대우를 받았는데 아쉽게 탈락을 해서 다시 도전했던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2013년 12월 12일 기능직이 폐지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10급 공무원은 모두 9급으로 승진해서 대우를 받았다.
여기서 마지막 도전에도 합격하지 못한 사람들은 다음번에는 합격할 실력이 있어도 기회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나마 10급 공무원은 언제 폐지가 되는지 공지라도 했지만 갑자기 기회가 사라지는 일들도 많기 때문에 운이 없는 사람이 존재한다.
2. 기회가 없다
글쓴이 주변에는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 불합격하는 이유는 냉정하게 말해서 본인의 노력 문제라고 본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시기의 문제처럼 자신이 시험을 보는 기간에 TO가 없다면 아무리 준비를 해도 합격할 수 없는 구조가 된다.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을 보려고 했지만 뽑는 곳이 없어서 내년을 노려야 한다면 힘이 빠져서 그전처럼 할만한 기분이 들지 않는다.
이렇게 제대로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는 경우 나중에 기회가 찾아와도 제대로 잡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경력이 필요한 업무라면 괜찮지만 순수하게 시험을 봐야 한다면 시기에 맞춰서 빡세게 준비한 사람들에게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3년을 기다려서 기회를 잡는 반면 처음 도전한 연도에 자리가 많아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사람도 있어서 불공평하다.
3. 리스크 관리
누구나 알만한 두 개의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한 곳은 백업 파일을 저장하지만 한 곳은 귀찮거나 비용 문제로 하지 않는다.
여기서 해킹 문제로 모든 데이터가 날아갔다면 백업을 해둔 곳은 다시 복구할 수 있지만 하지 않았다면 사이트가 사라지는 것이다.
이렇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확인하지 않고 넘기는 경우 자신이 오랜 시간 쌓아온 것들을 한번에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사업을 시작하고 실패하는 사람들은 리스크 관리를 하지 않아서 갑작스러운 문제에 대처하지 못하고 일을 크게 만들기도 한다.
실제로 해킹을 당해서 파산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것들을 관리하지 못해서 망하는 것은 운이 나쁜 게 아니다.
위험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새로운 투자를 하지 않거나 안정성을 높이는 것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는 어렵다.
4. 타고난 운명
운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그렇게 생각해서 그런 거라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어느 정도 운명이 결정된다.
가난한 사람이 있으면 부자도 있는 것처럼 태어나는 것은 선택 권한이 없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부터 인생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으로 운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책임감이 부족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외모가 뛰어나고 돈이 많으면 무엇을 해도 운이 좋은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생은 처음부터 공평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돈 많고 얼굴이 잘나도 인생을 불행하게 느끼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타고난 것들이 없어서 운이 나쁘다고 비관해도 인생에서 나아지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받아들여야 하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5. 게으른 성격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A, B라는 남자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A는 열심히 공부를 해서 좋은 대학을 갔지만 B는 그러지 못했다.
A는 지능이 높거나 부지런하고 B는 지능이 낮고 게으른 성격일 가능성이 높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보지 않아서 문제가 된다.
사실 타고난 성향에 의해서 인생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게으른 성격이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을 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데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독하게 마음을 먹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성격이 게으른 사람들은 여러모로 이룬 것들이 없어서 자신의 현실을 자각하면 인생이 불행하고 운이 없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성인이 된 다음에 공부를 못하거나 경제적으로 이룬 것이 없는 사람들은 능력의 문제도 있지만 게으른 성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6. 마음이 약함
남을 잘 믿거나 마음이 약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손해를 보는 일이 많기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움 정신적으로 힘든 경우가 많다.
좋게 말하면 착한 성격이지만 어수룩한 사람들 주변에는 사기를 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용만 당하고 상처를 받기도 한다.
자신의 주관대로 살지 못하고 끌려다니다 보면 운이 나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런 성격은 쉽게 고치지 못해서 문제가 된다.
무언가를 결정하지 못해서 손해를 보고 남들에게 나쁜 사람으로 보일까 봐 거절을 하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 일이 반복된다.
이런 사람들은 책임감이 강한 경우가 많아서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고 상처를 받기 쉬워서 심리적인 안정을 갖기 어렵다.
본인 스스로 손해 볼 일을 하면서 운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