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자극이 없지만 소리를 듣는 증상을 환청이라고 하는데 주변 사람은 느끼지 못하고 나만 들리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많은 분들이 환청을 듣는 것은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피곤하면 환청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글쓴이도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아서 불면증에 시달리던 시절 환청을 경험했지만 생활 습관을 고치면서 지금까지 들리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환청은 왜 들리는 것일까? 이번 시간을 통해서 원인과 증상, 종류에 대한 내용과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자.
목차
1. 원인
우리는 귀를 통해서 소리를 듣지만 환청은 외부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정신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으며 뇌 기능을 의심할 수 있다.
수면 부족
오랜 시간 잠을 못 잔 사람들은 비몽사몽한 상태로 이상한 소리를 하기도 하는데 불면증이 심한 사람들은 뇌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계속해서 수면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면 사고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환각을 보거나 환청을 듣는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른다.
뇌 질환
뇌졸중, 뇌종양 같은 질환은 운동, 언어, 인지 장애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환청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율신경계 조절 치료가 필요하다.
지나친 음주
과도한 음주는 일시적으로 환청을 유발하고 술을 오랜 기간 마시면 뇌를 손상 시키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환청이 들리는 경우도 있다.
약물 부작용
환각을 일으키거나 도파민을 활성화시키는 약품을 먹으면 뇌의 신경전달에 영향을 미치고 현실을 왜곡시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마약류로 분류되는 것들은 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환각이나 환청을 유발하고 두뇌뿐만 아니라 장기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한다.
감각 과부하
인간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오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에 하나 이상을 계속 자극하면 감각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처음에는 스트레스를 받아서 과도하게 반응하지만 나중에는 과소 반응으로 변하는데 이 과정에서 환각을 보거나 환청을 듣기도 한다.
정신 질환
대표적으로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는 환각을 경험하거나 누군가의 말소리가 끊임없이 들리기 때문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정신적 이상이 발생하면 가장 흔하게 환청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무도 없는데 누군가 말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병원 방문을 권장한다.
환청은 누구나 한 번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자주 반복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2. 종류
- 다른 사람이 말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 악기를 연주, 노랫소리를 듣기도 한다.
- 내가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환청으로 들림
- 자연적인 소리, 시끄러운 소음을 듣는다.
- 속삭이듯 작은 소리, 놀랄 정도로 큰 소리
- 소리가 나는 위치는 계속 바뀔 수 있다.
조울증이나 조현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환청이 들리면 혼잣말을 하기도 하는데 본인의 내면과 대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3. 치료
충분한 휴식
잠이 부족해서 정신적으로 힘든 분들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간헐적으로 들리는 환청을 없애는 방법이다.
아바타 치료
최근 가상현실(VR)을 활용해서 발전하고 있는 치료 방법으로 환청의 특성을 바탕으로 아바타를 제작하고 직접 대화로 상호작용을 한다.
자극과 충격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환청은 경두개 자기자극과 전기충격요법을 통해서 환청을 없애는 경우도 있다.
긍정적 인식
일부 환자들은 환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공포와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기 때문에 인지 재구성을 통해서 긍정적 인식으로 바꾼다.
예술 치료
심리학 적으로 예술적인 행위는 인간의 억압된 마음과 심리적 문제를 표출하는 방법으로 환각, 환청 치료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문가 상담
환청이 들리는 분들은 처음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데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대처 방법을 배우고 치료 방법을 고민할 수 있다.
약물 치료
환청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기분 조절제, 항우울제 같은 약을 사용하며 용량을 조절한다.
10년간 약물을 복용했던 사람이 심리 상담을 받고 환청을 완치한 사례처럼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청이 들리는 것은 무섭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지만 대부분 상담이나 약물 치료로 개선할 수 있으니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특정한 질병으로 인한 경우 재발할 가능성이 높고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잘 대처하셔서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