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하면서 가끔 나이가 많은 연예인의 젊은 시절이 나오는 영상을 보게 되는데 과거에 대한 그리움을 느끼고 추억에 잠긴다.
성숙을 넘어서 노화의 단계로 가고 있는 분들은 나이가 들수록 얼굴이 못나게 변하는 것 같아서 두려운 마음이 생길 수 있다.
외모를 관리해도 세월에 장사가 없기 때문에 일반 사람은 오죽할까? 중년이 되면 거울에 보이는 모습이 점점 늙어가서 우울하다.
나이가 들면 코가 커지고 얼굴이 길어진 다는데 의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말일까? 이번 시간에는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탄력의 감소
나이가 들수록 젊은 사람을 보면 생기가 느껴지기 시작하는데 기본적으로 피부의 탄력이 좋아서 탱탱해 보이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에는 얼굴의 중심에 지방이 집중되어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아래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윤곽이 밀려나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얼굴의 뼈는 미세하게 작아지지만 근육이 약화되고 피부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하관이 커 보이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눈꺼풀은 상안검거근의 힘이 약해지면서 처지기 시작하고 눈 아래쪽은 볼록해지기 때문에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된다.
코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중력에 의해서 점점 아래로 내려가고 나이가 들면서 가속화되기 때문에 처지면서 커 보일 수 있다.
2. 주름이 생김
얼굴을 잡아주는 인대가 약해지기 시작하면 볼살이 늘어지고 코와 입술 주변의 살이 꺼지는 부분이 있어서 코가 도드라져 보인다.
이렇게 근육이 처지고 패인 부분은 주름이 깊어지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팔자주름이 심해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었음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마리오네트 라인(marionette lines)으로 불리는 현상이 발생하면 입가에서 턱까지 피부가 처지고 큰 주름이 생기게 된다.
입가의 주름은 인상을 어둡게 만들고 팔자주름과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눈에 보여서 필러, 보톡스, 리프팅 등의 시술을 받기도 한다.
이마, 눈가, 목에 생기는 주름은 쉽게 눈에 보여서 얼굴이 더 늙어 보일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전보다 커 보인다고 느낄 수 있다.
3. 하관이 커짐
나이가 들면서 턱뼈를 지탱하는 인대가 약해지면서 약간의 변형이 생길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커지는 것은 아니다.
노인분들의 경우 치아가 빠지고 턱뼈가 흡수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하관은 작아지지만 오히려 커 보이는데 왜 그런 것일까?
음식을 씹을 때 쓰이는 저작근이 발달하고 피부의 탄력 저하로 턱선이 불분명해 지거나 이중턱이 생겨서 그렇게 보일 수 있다.
특히 갱년기를 경험한 여성분들은 하관이 커졌다고 느낄 수 있는데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얼굴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기 때문이다.
턱뼈가 약해지고 형태가 변해서 하관 길어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일상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4. 피부톤 변화
나이가 들수록 늙어 보이는 사람들의 특징은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피부 톤이 일정하지 않고 칙칙해 보인다는 점이다.
노화로 인해 피부에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면 세포의 재생 속도가 느려지고 수분 함량이 줄어들어 쉽게 건조해진다.
콜라겐이 줄어들면 피부가 얇아지기 때문에 혈관이 쉽게 비쳐서 붉거나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피부에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 흡수가 안되니 참고하자.
그보다 중요한 것은 햇빛 노출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외부 활동을 하기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5. 개선의 방법
노화로 인해서 얼굴이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막기는 어렵지만 술이나 담배처럼 해로운 것들을 줄이면 효과를 본다.
건강에 관련된 내용에 매번 등장하지만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충분한 수면은 노화를 늦추고 외모를 젊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나의 피부 타입이나 그에 따른 관리 방법도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상담을 받고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미용 시술의 경우 단기간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영구적이지 않고 부작용 우려도 있으며 치료, 개선하는 방법은 아니다.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판테놀, 펩타이드, 레티놀, 콜라겐, 비타민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은 많지만 100% 흡수는 불가하니 참고하자.
지금은 그나마 괜찮지만 일정 시점이 지난 다음에는 얼굴의 노화가 빠르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분들은 그나마 괜찮지만 아직 미혼인 분들은 꾸준히 관리하고 노력해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