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 다니면 월급을 받기 위해서 통장을 만들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작지만 이자가 들어와 있어서 기분이 좋아진다.
은행은 왜 돈을 보관해 주면서 이자를 주는 것일까? 고객에게 받은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얻기 때문이다.
돈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하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을 투자하는 것처럼 은행은 돈을 굴리면서 이득을 얻게 된다.
그래서 은행은 많은 돈을 오래 예금할수록 그에 대한 이자를 많이 지급하며 크게 예금, 적금 두 가지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목차
1. 입금 방식
적금
매월 정해진 날에 돈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2년 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매달 1일에 20만 원씩 납입하는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
납입 기간과 금액을 정해놓고 중간에 변경이 불가능한 상품도 있지만 큰 제약 없이 납입하는 자유적금 방식도 존재한다.
자유적금은 정기적으로 돈을 입금하는 정기적금에 비해서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돈을 모으려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예금
위에서 말한 적금이 작은 돈을 목돈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이라면 예금은 목돈을 은행에 맞기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정기 예금은 일정 금액을 만기일까지 넣어놓는 상품을 말하며 예치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율도 더 높아진다.
다만 중간에 해지하면 처음에 계약한 이자보다 낮은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뺄 수 있는 예금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다.
2. 이자 계산
과거에는 단리 상품을 운영하는 곳들이 많아서 원금에 대한 이자만 지급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복리 적금이 많아지고 있다.
단리로 이자가 계산되는 상품은 원금에 이자가 붙는 방식이고 복리 상품은 원금에서 발생한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서 매월 10만 원씩 1년간 납입하는 상품에 가입했다면 120만 원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이자를 계산하기 쉽다.
반면 복리 방식은 매월 납입한 원금에서 발생한 이자가 다음 달 원금에 합쳐지기 때문에 예치하는 기간이 길수록 이득이 커진다.
다만 돈을 예치하는 기간, 은행 상품에 따른 약관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니 무엇이 좋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3. 목적
적금
경제 활동을 하면서 무언가 목표가 없어도 생활비를 쓰고 남은 일정한 금액을 모으면서 목돈을 마련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연애를 하고 있다면 결혼자금 마련,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자동차 구입 등 조금은 먼 미래를 위해서 적금을 들 수 있다.
대학교에 들어가면 쓰기 위한 자금, 여행을 가려고 적금을 드는 것처럼 단기적인 이유도 있으니 크고 작은 목돈 마련이 목적이다.
예금
일정 수준의 돈을 모았다면 자금을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그냥 통장에 두기보다는 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게 이득을 볼 수 있다.
예금은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적지만 안전하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돈을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투자 목적이 아니라 병원에 입원하는 것처럼 나중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 필요한 비상금을 예금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자.
4. 장점과 단점
적금
돈 모으는 즐거움을 느끼고 습관을 들일 수 있다.
이자가 높지 않으며 만기 전에 출금하면 불이익
예금
목돈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적금보다는 낫지만 만기 전에 해약하면 불이익
요즘에는 주식, 코인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큰 수익을 실현하는 사람을 보면 적금이나 예금은 의미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씀씀이가 많아서 적금과 예금을 고민하는 분이라면 적금을 하면서 목돈을 마련하고 만기로 받은 돈을 예금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적금과 예금을 늘리다 보면 목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두 상품을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네요
투자 상품을 추천하는 분들도 있지만 손해를 볼 확률도 많아서 마음 편하게 돈을 모으려는 분들은 적금으로 시작해서 예금으로 전환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기간을 정해서 저축하는 상품은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 손해를 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게 금액을 납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꾸준히 적금을 붓고, 모아 놓은 자금은 예금으로, 여윳돈은 적지만 매일 이자가 붙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파킹 통장에 넣어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