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욕을 하면서 싸우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해서는 안 되는 말이 인신공격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익명성이 보장된 곳, 대표적으로 인터넷은 인신공격을 하거나 가족을 모욕하며 패드립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욕먹을 행동을 하는 사람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가족을 욕하는 사람은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면 패드립을 하는 사람들은 왜 그런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그들의 특징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1. 익명성 보장
사람들과 대면하지 않고 내 정체를 숨길 수 있는 곳에서 논쟁을 하다 보면 서로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감정이 격해지는 일들이 많다.
여기서 부모 욕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대를 화나게 만들거나 대화의 주도권을 자신에게 가져오려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부모에게 교육을 잘못 받아서 그렇다는 식의 조롱은 니가 하는 말이나 주장이 틀리다는 말을 공격적이고 모욕적으로 하는 것이다.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 대화가 통하지 않으면 굳이 설득을 하거나 예의를 갖출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패드립 비율이 높아진다.
가장 쉽게 상대방을 화나게 만드는 방법은 가족을 건드는 것이기 때문에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 대화를 단절하는 방법이다.
2. 자기 합리화
이기적인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대화가 통하지 않는 사람을 보면 속으로 부모가 욕을 먹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패드립을 하면서 그럴만한 행동을 했기 때문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자기 합리화일 뿐 논점을 흐리려는 의도가 있다.
부모는 자식의 거울이라는 말처럼 가족은 닮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내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사람의 가족을 모욕할 필요는 없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가족을 욕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상대를 무시하고 본질을 흐리기 위해 패드립을 한다면 문제가 된다.
가족을 끌어들여 욕하는 것은 자기 합리화를 하면서 상대를 비난하고 인간적인 관계를 끊어내겠다는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3. 자존감 부족
지금 내 인생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예민하고 날이 서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렇게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들은 나를 돋보이게 만들고 싶은 마음에 거친 언행을 보이면서 스스로를 과시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불만이 많은 상황에서 말다툼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그냥 피하기보다는 상대를 비난하고 깎아내리면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패드립을 듣고 격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면 내가 더 나은 사람으로 우위에 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나보다 잘난 사람들을 아래로 끌어내리면서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어기재일지도 모른다.
4. 상대를 제압
인터넷에서 시비가 붙으면 ‘응 니애미’ 라고 말하면서 비꼬는 사람들이 많은데 조롱을 하면서 상대를 열받게 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패드립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상대의 반응에 따라서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는데 주도권을 내가 갖기 위한 행동이다.
그래서 아무 반응을 하지 않으면 논리적으로 할만한 이야기가 없기 때문에 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스스로 자멸하는 일들이 많다.
하지만 대부분 패드립을 먹은 사람들이 흥분하고 상대의 흐름으로 끌려다녀서 결국에는 본인도 흥분하고 불편하게 시간이 흘러간다.
너는 근본부터 잘못됐으니 나보다 못한 존재야, 나는 부모 욕을 할 정도로 너보다 우위에 있다는 식의 행동으로 제압하려고 한다.
5. 공감대 부족
심리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일수록 패드립을 할 가능성이 높은데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공감해 줄 만한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툼이 발생해도 빠르게 끝내거나 효과적인 방법을 원하기 때문에 상대의 기분을 살피지 않고 가족을 건들면서 상처를 준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있다면 대화 보다는 상처를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당연한 말이지만 스트레스가 커질수록 공격적인 반응이 심해지는데 인터넷 커뮤니티를 하면서 특정 다수를 괴롭히기도 한다.
내 기분이 안 좋아서 다른 사람을 괴롭게 만드는 것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공감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인터넷상이라면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지만 일상에서 패드립 하는 사람이 있다면 똥이 더러워서 피한다는 생각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