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많이 꾸는 사람 특징 – 갑자기 꿈을 많이 꾸는 이유

몸이 아프거나 고민,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갑자기 꿈을 많이 꾸는 시기가 찾아오는데 깊게 잠들지 못하고 불면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잠자는데 소비한다. 그래서 꿈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분야로 꾸준히 연구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꿈을 꾸지 않거나, 유독 많이 꾸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꿈에 관련된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한다.

목차

  1. 꿈꾸는 이유
  2. 비렘수면
  3. 렘수면
  4. 자주 꾸는 이유

1. 꿈꾸는 이유

정보 처리

인간의 뇌는 잠을 자는 시간에도 일부가 깨어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현실에서 경험한 기억이나 정보를 무작위로 재생하고 정리를 한다.

그래서 무언가를 배우거나 새로운 경험을 하면 잠을 자면서 기억에 저장하기 위한 작업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꿈을 꿀 확률이 높아진다.

선천적으로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꿈에는 눈에 보이는 이미지는 없지만 청각, 촉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감정 조절

평소에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심리적인 압박을 받고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꿈은 이런 감정을 털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성인이 되었지만 부모님 집에 얹혀살고 있는 사람은 부모님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면서 답답한 마음을 표출하는 경우가 있다.

가끔 트라우마로 남은 기억을 재생해서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 반복하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치유되기도 한다.

창의적 생각

비행기를 타지 않고 하늘을 날 수 있으면 어떤 느낌일까? 꿈은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창의성을 길러준다.

그래서 예술, 음악을 하는 사람들은 꿈을 통해서 영감을 받기도 하며 꿈에서 아이디어를 받아서 현실의 고민을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꿈에서는 내 의지로 움직이고 판단하기 보다는 자유롭게 생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꿈을 꾼다.

현실 반영

꿈은 현실에서 내가 생각하는 것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 받는 문제, 기분이 좋은 일들 자극이 클수록 꿈에 나올 확률이 높다.

현실의 경험과 생각이 꿈으로 나오기 때문에 위험한 주식이나 코인을 투자한 사람들은 주식이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꿈을 꾸기도 한다.

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기 야릇한 꿈을 많이 꾸는 것도 이 같은 이유로 나이가 들고 관심이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횟수가 줄어든다.

2. 비렘수면(NREM)

사람이 눈을 감고 잠이 들면 뇌파가 느려지고 규칙적으로 변하는 비렘수면(NREM) 상태가 되는데 이 단계에서는 꿈을 거의 꾸지 않는다.

전체 수면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비렘수면은 1~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4회 이상 반복된다고 한다.

1단계(초입)

뇌파가 느려지면서 안구의 움직임이 점차 줄어들고 근육 활동이 감소하는데 깊게 잠들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깨어나는 일이 많다.

2단계(얕은)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기 위한 전 단계로 뇌파가 전보다 느려지고 근육의 활동도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쉽게 잠에서 깨어나는 일이 없다.

3단계(중간)

그전처럼 뇌파는 느리게 흐르지만 불규칙한 파동을 그리며 근육 활동은 매우 감소하고 이때부터 잠을 깨우기가 어려워진다.

4단계(깊은)

근육 활동이 거의 없으며 뇌파가 가장 느리지만 불규칙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깊은 잠에 빠져들었기 때문에 깨우기 매우 힘들다.

3. 렘수면(REM)

비렘수면 이후 렘수면이 시작되는데 육체는 마비됐지만 뇌는 활발한 상태이기 때문에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는 급속안구 운동을 보인다.

전체 수면의 약 20~25%를 차지하는 렘수면은 약 20분 정도 지속되며 이후 다시 비렘수면 1단계로 돌아가서 사이클을 반복한다.

우리가 꿈을 꾸는 것은 대부분 렘수면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수면 주기는 90~120분 간격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하루 4~6개의 꿈을 꾼다.

렘수면 상태에서 인간의 뇌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재생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잠이 깊게 들지 않으면 꿈으로 기억하게 된다.

꿈의 내용은 계속 생각하거나 적어놓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그 이유는 기억 형성에 관련된 해마 활동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꿈은 기억을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의미가 없는 내용이 나열되거나 왜곡, 손실될 수 있어서 더욱 기억하기 어렵다.

꿈을 자주 꾸는 이유

  • 고민, 걱정 스트레스를 렘수면 단계에서도 한다.
  • 불규칙한 수면 패턴으로 수면 주기가 짧아진다.
  •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꿈을 자주 꾸게 된다.
  • 우울증은 나쁜 내용의 꿈을 선명하게 만든다.
  • 임산부는 호르몬 변화, 불안감이 원인으로 작용
  • 중간에 자주 잠을 깨면 꿈을 여러 번 꿀 수 있다.

일반적으로 꿈을 자주 꾸는 것은 깊게 잠들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꿈을 꾸지 않을수록 잠의 질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꿈을 너무 안 꾸는 분들은 기억력의 문제를 의미할 수 있다고 하니 건망증이 심한 분들은 병원 상담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