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고 잘 버티는 방법 10선 – 졸릴 때 잠 깨기

젊은 시절에는 밤새 술을 마시고 출근을 해도 버틸 수 있었는데 30대 중반을 넘기면서 하룻밤을 새우면 다음날은 버리게 된다.

밤을 새우는 것과 다음날 버티는 것은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다르지만 의지만 있으면 하루 정도는 충분히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흥미가 떨어지고 하기 싫은 일을 한다면 금방 잠이 오기 때문에 밤샌 다음날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버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1. 정신을 잡자
  2. 체온 낮추기
  3. 껌을 씹는다
  4. 몸을 움직임
  5. 선잠을 잔다
  6. 카페인 섭취
  7. 운동을 한다
  8. 일을 바꾸기
  9. 음악을 감상
  10. 조명을 밝게

1. 정신을 잡자

우리가 잠이 오는 이유는 피곤한 상태에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순한 일을 반복하거나 멍한 상태가 지속되면 위험하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계속 무언가를 생각하는 것이 좋은데 잠을 자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사람은 강제성을 띠고 있는 명령을 받으면 하기 싫거나 반대로 하고 싶은 청개구리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잠이 올지도 모른다.

2. 체온 낮추기

겨울철 바람을 쐴 겸 밖으로 나가면 잠이 확 깬다는 말이 나오는데 다시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몸이 노곤해지면서 피로가 몰려온다.

이렇게 체온을 일정 수준 낮추는 것은 잠을 달아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겉옷을 벗거나 찬물로 세수를 하는 것이 도움을 준다.

학교나 직장에서 가장 하기 좋은 방법으로는 찬물을 떠와서 지속적으로 마시는 방법으로 건강도 좋아지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3. 껌을 씹는다

굳이 껌이 아니어도 자주 씹어야 하는 음식을 먹으면 잠을 깨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밤을 지새운 다음 버틸 수 있게 해준다.

우리의 몸은 실제 음식을 먹지 않아도 저작운동을 하면 소화를 위해 각종 장기가 움직이기 때문에 잠을 쫓아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포만감이 있는 식품을 먹으면 잠이 올 수 있으며 무언가를 씹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양치를 하거나 목캔디 같은 사탕이 도움이 된다.

4. 몸을 움직임

사람들이 피곤을 이기지 못하고 잠이 들려고 하면 가장 먼저 움직임이 둔해지기 때문에 가볍게 몸을 풀어주면서 잠을 깨울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목이나 팔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며 팔과 다리를 주무르면서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좋다.

쉬는 시간에 바람을 쐬러 가면서 몸을 전체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좋은데 눈치가 보이면 신경이 많은 손가락, 발가락을 자주 움직이자.

5. 선잠을 잔다

부득이하게 밤을 새워야 하는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완전 밤을 새는 것보다 1시간 정도 짧게 눈을 붙이고 일어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외 쉬는 시간마다 짧게 10~20분씩 잠을 자도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는데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은 명상을 하는 것도 괜찮다.

일부 사람들은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체질에 따라서 주의가 필요하고 참지 못하겠다면 눈을 마사지하면서 몰래 조는 방법도 있다.

6. 카페인 섭취

요즘에는 에너지 드링크라고 해서 피로를 줄이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기능성 음료가 많아서 이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커피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의 몸속에 들어간 카페인은 빠르게 혈류에 흡수되면서 뇌와 척수에 도달하게 된다.

이후 아데노신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차단하는데 해당 성분은 졸음과 이완을 유발하기 때문에 잠에서 깨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7. 운동을 한다

밤을 새우기 전날에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짧은 시간 걷는 것도 잠을 쫓는 효과가 있지만 평소에 운동을 하면서 체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24시간 잠들지 않고 깨어있는 것은 체질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조금만 피곤이 몰려와도 버티지 못하는 분들은 신체적인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밤을 자주 새운다면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8. 일을 바꾸기

위험한 현장에서 생산 업무를 하는 분들이 다치는 이유는 똑같은 작업을 반복하다 보면 습관적으로 몸이 먼저 움직이기 때문이다.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도 단순한 업무는 정신을 멍하게 만들기 때문에 딴청을 하거나 졸음을 오게 만든다.

라인이 돌아가는 환경에서 일하는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내가 순서를 바꿀 수 있다면 한 가지에만 너무 집중하지 말고 번갈아 가면서 하자.

9. 음악을 감상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듣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듣는 것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잠을 깨게 만든다.

그래서 쉬는 시간에 잠을 자는 성격이 아니라면 빠르고 경쾌한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밤을 새우고 잠을 달아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네이버, 유튜브에 잠 깨는 음악을 검색하면 다양한 동영상이 나오는데 평소에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거나 취향에 맞는 곡을 감상하자.

10. 조명을 밝게

우리가 잠을 잘 때 모든 조명을 끄는 이유는 주변이 어두워야 숙면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명이 밝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밤을 새우고 졸음이 온다면 밝은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좋은데 인공조명보다는 자연 채광이 밝은 곳이 더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햇빛에 노출되면 송과선이라는 뇌의 작은 기관에서 멜라토닌을 억제하고 코티솔을 분비하기 때문에 잠에서 깰 수 있다.


가끔 안 피곤하게 밤새는 방법을 궁금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행동이 밤을 새운 다음날 버틸 수 있는 방법은 아니고 능률을 위해서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